Our science

잠재적 치료 적응증

  • 대부분의 두경부암 환자들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의 병용 치료 과정 중에서 구강점막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합병증은 통증, 식사불능에 따른 영양상의 문제, 점막내 아물지 않은 상처에 나타나는 감염 위험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항암치료제 용량과 치료기간의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누가 구강점막염에 걸리는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병용 치료를 받는 대다수의 두경부암, 구강암, 혈액암들은 심각한 구강 점막염을 경험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혈관에서 호중구감소증과 함께 점막조직에서는 호중구의 침전(Neutrophil Infiltration)을 유발시키며, 방사선 치료는 DNA에 손상과 많은 손상연계분자패턴(DAMP)을 유발하여 심각한 구강점막염이 발병하게 됩니다.

    발생율

    세계적으로 추정된 두경부암 발병률은 매년 약 886,939명을 차지하며, 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미국에서만 약 6만이 두경부암에 걸릴 것으로 추산됩니다.
    항암화학방사선에 의한 구강점막염은 두경부암 조사 환자의 최대 80%에서 발생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두경부암 환자의 56%에서 3, 4등급의 중증 구강점막염(SOM, Severe oral mucositis)이 기록 되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증 구강점막염(SOM)의 발병률은 60-69%이며 평균 SOM 발병률은 65%입니다.

  • 암을 치료하기 위한 항암화학요법 과정 중에 호중구와 같은 특정 백혈구의 혈중 내 감소로 인하여 호중구감소증(CIN)이 부작용으로 발생합니다. 호중구의 감소는 면역체계의 방어 기전을 무너뜨리고 감염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혈중내 절대호중구수치(ANC, absolute neutrophil count)가 1μL 당 1000-1500 이하의 세포수를 나타낼 때 호중구감소증으로 정의됩니다. 심각한 호중구감소증의경우, 절대호중구수치(ANC)가 48시간 동안 1μL 당 500 또는 그 이하의 세포 수를 보입니다.

    이미지

    누가 호중구감소증에 걸리는가?

    호중구감소증(CIN)은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감염에 대한 환자의 첫 방어선인 백혈구(호중구)의 파괴를 수반합니다. 4급 중증 호중구감소증 환자는 비정상적으로 호중구 농도가 낮아져 감염으로 인한 입원률 증가 및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G-CSFs는 호중구감소증(CIN) 예방을 위하여 사용되는 표준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G-CSF는 고위험 항암화학요법으로 4급 중증 호중구감소증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호중구감소증이 악화될 경우, 의사가 항암화학요법의 표적 투여량 감소, 치료의 조기 종료 또는 항암화학치료의 주기를 지연하여 장기적으로 암 치료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발생율

    호중구감소증(CIN)의 발생과 함께 발열, 감염, 화학요법 용량 변경과 같은 합병증은 악성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유방암, 대장암, 림프종, 폐암, 난소암 주요 5대 암환자에서 호중구감소증(CIN)의 발병률은 15-65%로 보고되었습니다.

  • 급성 방사선 증후군 (ARS, Acute Radiation Syndrome, 방사선 독성 또는 방사선 질병으로도 알려짐)은 보통 몇 분 정도의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전신에 많은 양의 투과성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발생하는 급성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특정 조직의 미성숙한 실질 조직 줄기세포의 고갈입니다. 치명적인 방사선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방사선증후군은 호중구감소증, 신경계 손상 및 높은 사망률을 가진 폐렴을 동반합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은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치료법 개발을 위하여 EC-18을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하였습니다

    이미지
  • 전임상 시험 결과, EC-18 신약후보물질은 심각한 COVID-19 감염에 관여된 염증성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신호 전달을 제어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EC-18은 면역 매개 급성 폐손상 (acute lung injury)과 폐렴과 같은 기타 염증성 질환의 여러 동물 모델에서 염증과 섬유증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COVID-19 감염에 대한 EC-18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한국과 미국에서 임상2상 시험을 진행중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감염병 전문의인 듀크대 의과대학 부교수인 Cameron Robert Wolfe 박사는 엔지켐생명과학의 과학자문위원입니다.

    이미지
  • 기존 면역항암제 병용 치료요법(ICI combination therapy)은 다수 성공적인 임상 결과에도 불구하고, 종양미세환경(TME)에 존재하는 ‘세포외 아데노신(eADO)’이 면역억제 기능을 주도하여 T세포의 활성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유도함으로써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상당수의 환자가 치료 요법에 반응하지 않거나 초기 반응 후 3분의 1의 환자수에서 암이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약후보물질 EC-18(PLAG)는 종양 마우스 모델을 이용한 비임상시험에서 밝혔듯이 T세포 활성을 방해하는 종양미세환경(TME)의 근본원인인 ‘세포외 아데노신(eADO)’을 제거해 TME의 면역억제 환경을 면역강화 환경으로 바꿔주는 작용을 하므로, 면역항암제의 낮은 반응률을 해결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우수한 단독 또는 병용 면역항암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지
  •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non-alcoholic steatohepatitis)은 대사 장애의 간 증상으로 정의되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NAFLD,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중 가장 심각한 질환입니다.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은 비만과 당뇨병같은 대사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무증상 징후를 나타내며 초기 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결과,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환자들은 질병의 말기까지 상태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비알코올성지방간염에 걸리는가?

    연구자들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을 가진 사람들 중 NASH의 발병률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질환은 유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을 경우, NASH 또는 NAFLD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특정 건강 상태가 있으면 NASH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중성지방(TG) 수치가 높음

    · 제2형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 또는 당뇨병 보유